컴퓨터 공학/컴퓨터 구조

[혼공컴운] chapter.04~05 확인문제

hhzinistic 2023. 7. 16. 02:50

2023.07.16 - [컴퓨터 공학/컴퓨터 구조] - [혼공컴운] chapter.05 CPU 성능 향상 기법

 

[혼공컴운] chapter.05 CPU 성능 향상 기법

2023.07.15 - [컴퓨터 공학/컴퓨터 구조] - [혼공컴운] chapter.04 CPU의 작동원리 [혼공컴운] chapter.04 CPU의 작동원리 2023.07.06 - [컴퓨터 공학/컴퓨터 구조] - [혼공컴운] chapter.03 명령어 [혼공컴운] chapter.0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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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4-1 확인문제

1. 아래와 같은 플래그 레지스터를 가진 CPU가 있다고 가정해보자. 계산 결과를 십진수로 말해보라.

부호 플래그 1 => 음수를 나타냄. 즉 레지스터 값은 음수. 보수를 구한 후 그 값에 -1 을 곱하자.
=> 101 비트NOT연산 후 1 더하기 => 010 + 1 = 011 = 3.
즉, 계산결과는 -3이다.

 

 

2. 다음 중 제어장치와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④ 제어장치는 CPU 내에서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담당하는 부품입니다.
=>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담당하는 부품은 ALU

 

3. 아래 그림에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채워보세요.

→ ①: 플래그 레지스터 / ②: 명령어 레지스터(IR) / ③: 제어 버스

 

 

4. CPU의 구성 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
→ ④ 하드 디스크
=> 하드 디스크는 입출력 장치이다.

 

04-2 확인문제

1. 현재 프로그램 카운터에 저장된 값이 아래와 같을 때 CPU가 다음으로 읽어 들일 메모리 주소는?

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. 그렇기에 다음으로 읽어 들일 메모리 주소는 2100번지이다.

 

 

2. 설명에 맞는 레지스터를 보기에서 찾아 빈칸을 채워 보세요.
① 플래그 레지스터: 연산 결과 혹은 CPU 상태에 대한 부가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
② 프로그램 카운터: 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
③ 범용 레지스터: 데이터와 주소를 모두 저장할 수 있는 레지스터

④ 명령어 레지스터: 해석할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

 

 

3. 현재 아래와 같은 스택을 가리키는 스택 포인터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. 이 스택에서 데이터를 두 번 빼내게 되었을 때 스택 포인터에 저장되는 주소는 몇 번지일까요?

→ 스택 포인터는 스택 영역에서 최상단의 주소를 저장한다. 2번 빼낸다면 6번지에 3이 남아있다. 즉 스택 포인터는 6번지를 저장한다.

 

 

4.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④ CPU 내에 있는 작은 임시 저장 장치입니다.
①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부품입니다. => ALU
② 제어 신호를 발생시킵니다. => 제어 장치
③ 명령어를 해석합니다. => 제어 장치

 

 

04-3 확인문제

1. 명령어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→④ 인터럽트 사이클은 프로그램의 순차적인 흐름을 이어나가게 합니다.

 

 

2. 인터럽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③ 모든 인터럽트는 인터럽트 비트를 설정함으로써 막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3. 
CPU는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해 하던 작업을 잠시 백업한 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

 

 

4. 명령어 사이클에서 인출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② CPU가 명령어를 메모리로부터 가져오는 단계입니다.

 

 

5. CPU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던 도중 하드웨어 인터럽트가 발생했습니다. 이 때 CPU가 수행할 동작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세요.(플래그 레지스터 속 인터럽트 비트는 활성화)
→ ③ 수행하던 작업을 잠시 백업한 뒤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하고 다시 수행하던 작업으로 되돌아옵니다.

 

 

 

 


 

05-1 확인문제

1. 클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③ 클럭 신호를 높여도 컴퓨터 부품은 발열 없이 빠르게 작동합니다.

 

 

2. 멀티코어와 멀티스레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④ 하나의 코어는 하나의 스레드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 

3.
스레드에는 소프트웨어적 스레드와 하드웨어적 스레드가 있습니다.

 

4.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 넣으세요.

→ 코어

 

 

05-2 확인문제

1.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 
→ ③ 제어 위험은 프로그램 카운터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.

 

 

2.
①: 비순차적 명령어 처리: 순서를 바꾸어 명령어를 실행하는 기법
②: 슈퍼스칼라: 여러개의 파이프라인을 이용하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기법

 

 

05-3 확인문제

1. CISC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② 슈퍼스칼라는 단일한 명령어 파이프라인을 이용하여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법입니다.

 

 

2. RISC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.
→ ① CISC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명령어 수가 적습니다. 

 

 

 


 

 

* 오류 지적은 환영입니다.^^ *